상단여백
HOME 뉴스 교육·청소년
청소년 운영 카페 Gens를 아시나요여수시 학교 밖 청소년 제1호 사업장 문열어 '눈길'
청소년카페 Gens의 청소년 바리스타 좌)임희진 양 중앙) 김민석 군 왼) 이현지 양

여수시청소년지원센터-꿈드림-에서 학교 밖 청소년들이 세상에 나갈 준비를 하는 제1호 사업장인 “청소년카페 Gens가 문을 열어 눈길을 끌고 있다.

여수시 제1호 학교밖청소년사업장이자 학교 밖 청소년들이 앞으로 꿈을 펼쳐나갈 공간인 “청소년카페 Gens,(젠스)”는 전라남도 교육청 “청소년 미래도전 프로젝트”지원 사업에 직접 공모를 통해 선정됐다.

지난 23일 문을 연 “청소년카페 Gens,(젠스)”는 위기 청소년들이 커피를 통해 자립을 준비하는 공간이다. 평소에 카페와 창업에 관심있는 학교밖 청소년들이 바리스타 자격증을 준비하고 인테리어, 메뉴 선정 등 카페 창업을 위햐 모든 준비 활동을 직접 해왔다.

청소년들은 ‘카페 Gens,’에서 미리 사회생활을 연습한다. 오전 10시에 출근해 카페 개장 준비를 하고 오후 7시까지 손님을 받으며 커피 만드는 법뿐만 아니라 규칙적인 생활, 협업하는 자세 등 을 함께 배운다. 

또한 청소년 대상 바리스타 체험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여수YWCA 1층(여수시 동문로 120)에 위치한 청소년카페 Gens는 바리스타 교육을 이수한 청소년 3명이 직원으로 매일 11시~19시까지 운영하게 되며, 운영수익금은 임금과 재료구입 카페 운영과 사회를 아름답게 하는 기부활동 등 사회봉사에도 사용될 예정이다.

Gens에서는 현재 임희진 (여 18), 김민석(19 남), 이현지 (여 20) 세명의 청소년들이 미래의 준비를 위해 꿈을 키우고 있다.

이들은 이미 바리스타 자격증을 따고자 1차 필기시험을 합격 2차 실기 시험을 위해 이곳에서 실전과 같은 과정을 거치면서 꿈을 키우고 있다.

여수시청소년지원센터강형규 센터장은 “세상이 학교인 청소년들이 소질과 정성을 살려 미래의 꿈을 실현하는 공간이 만들어졌다는데 큰 의의가 있으며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학교밖청소년들의 지지 기반을 마련하는 데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한편여수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운영하는 여수시청소년지원센터에서는 검정고시준비, 개인상담, 인턴십, 문화예술활동 지원, 필요 서비스 연계지원 등 학교밖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문의전화 – 여수시청소년지원센터(☎070-8824-1318)

김병곤 기자  bibongsan801@naver.com

<저작권자 © 여수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