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칼럼 의료칼럼
인플루엔자 유행 주의보 발령!의학 칼럼 16.
이화내과의원 김현경

지난 11월 15일 질병관리본부는 2019년 45주(11.3~11.9) 인플루엔자 의사환자분율이 외래환자 1000명당 7.0명으로 유행기준을 초과하여 전국에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를 발령하고, 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해 예방접종과 올바른 손씻기, 기침예절 지키기 등 개인위생수칙 준수를 당부하였습니다.

이는 작년 2018년 11월 16일와 발령시기가 동일한 것으로 올해에도 많은 인플루엔자 환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인플루엔자 감염예방 및 확산방지를 위해 미접종자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을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특히, 인플루엔자에 걸리면 합병증 발생이 높은 임신부들과 아직까지 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생후 6개월~12세 어린이는 11월 내 예방접종을 완료가 필요할 것입니다.

* 인플루엔자? 감기와는 다릅니다.

흔히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한 상기도 감염증으로, 상기도 감염증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에는 주로 리노바이러스와 코로나바이러스 등 200여개 이상의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 중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다른 바이러스와 달리 세계적인 유행을 잘 일으키고 폐렴 등의 합병증이 잘 나타나는 등 차이점이 많이 의학적으로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질환을 ‘인플루엔자’라고 따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 감염 경로

인플루엔자는 환자가 기침 또는 재채기를 할 때 생성된 작은 비말에 의해 사람에게서 사람으로 빠르게 직접 전파됩니다. 특히, 학교나 대중교통과 같이 인구 밀도가 높은 곳에서 공기를 통해 전염이 되기 쉽습니다. 콧물이나 인두 분비물 등에 오염된 물건(손잡이, 컴퓨터 키보드, 커피잔, 엘리베이터 버튼 등)의 표면에서 최고 48시간까지 살아남을 수 있어 간접 전염도 가능합니다. 잠복기는 2~3일이며 전염기간은 임상 증상이 나타나서부터 3~4일간입니다.

* 증상

증상은 1~4일(평균 2일)의 잠복기를 거쳐 발열, 오한, 두통, 근육통, 피로감 및 식욕 부진 등의 전신 증상이 주를 이룹니다. 대개 근육통과 고열이 가장 흔한 증상으로 나타나며 복통, 설사, 구토 등의 위장관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전신 증상은 대개 3일 정도 지속되는데, 체온이 38~40℃로 갑자기 상승하고, 해열제 복용에 잘 반응을 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합병증으로 폐렴이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데,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자체에 의한 바이러스 폐렴, 2차성 세균 감염에 의한 세균성 페렴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노인층에서 폐 합병증의 빈도가 높고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소아에서는 중이염이 흔하게 보이며, 심근염이나 심낭염, 라이 증후군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치사율이 높습니다.

* 항바이러스 약물 - 타미플루

인플루엔자는 항바이러스 약물, 타미플루를 투입하면 인플루엔자에 의한 증상 지속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주사제제의 경우 1회 투여로 증상이 빠른 시간 안에 좋아지고, 타미플루 투여 시에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위장관 문제에, 특히 유아의 경우 구토나 오심 증상으로 약 복용을 못하는 경우에도 투여가 가능해졌습니다.

이렇게 인플루엔자 치료에 타미플루가 널리 이용되면서 최근 들어 문제가 되고 있는 부작용 증상이 있습니다. 환각이나, 환청, 망상, 자살 사고 등 신경정신계 이상 반응입니다. 처음 일본에서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자살 사고가 보고되면서 알려지게 되었고 국내를 비롯해 해외의 많은 연구를 통해 단순히 타미플루 복용에 의한 부작용이라고 보기 어렵다는 결과를 발표를 하였습니다.

실제로 타미플루를 복용하지 않았던 인플루엔자 환자에서도 똑같이 환청이나 자살 사고 등이 나타났었기 때문에 현재는 타미플루보다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이상 반응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약 복용하지 않는 경우 폐렴이나 기타 합병증의 발생률과 치사률이 증가하기 때문에 약 복용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약 복용 시작 후 48시간 동안은 신경 이상 부작용에 대한 주의를 충분히 기울여야 하며 특히 밤에 절대 혼자 두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인플루엔자 유행기간 동안 개인 위생관리에 신경을 쓰시고 기침예절을 습관화해야 합니다. 그리고 아직도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하지 않으신 분들은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예방접종 하시기 바랍니다.

데스크  yeosunews@daum.net

<저작권자 © 여수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