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ㆍ특집 기획
스마트폰 앱('여수엔') 하나로 여수관광 OK!스마트관광도시 여수(상)

관광요소와 기술요소 융·복합으로 차별화된 경험과 편의, 서비스 제공

스마트관광정보·예약결제· 와이파이 등 이용자 중심 원스톱 관광서비스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 스마트 관광도시

4차 산업혁명으로 디지털 생태계가 확대되고 온라인 플랫폼의 중요성이 커졌다. 로봇과 IT기술, 그리고 네트워크로 연결된 센서 기반의 사물인터넷으로 관광산업 분야가 확대됐다. 공유경제기반 교통-숙박 연계 서비스 OTA(Online Travel Agency) 시장확대, 빅데이터 기반 여행 서비스 플랫폼, 등 관광산업 생태계에도 큰 변화가 일어났다. 특히, 코로나19로 비대면 서비스가 활성화되면서 과거 오프라인 관광서비스를 보조하는 기능에 그쳤던 디지털 기술의 역할이 확대됐다. 여수시의 글로벌 스마트관광도시 전개 과정을 살펴보고 변화상과 기대되는 효과를 살펴본다. - 편집자 주

스마트관광도시 여수는 어떤 모습일까.

여수를 방문하기 전 미리 메타버스를 통해 가상현실로 구현한 여수를 만나보고 스마트폰 앱을 통해 숙박지와 맛볼 음식점을 예약할 수 있다.

이순신광장과 종포해양공원 일원에서는 밤디불 상징조형물 포토존을 이용하거나 버스킹 공연소리에 따라 그래픽이 실시간으로 변화해 시선을 사로잡는 인터랙티브 버스킹 체험 등 다양하고 스마트한 관광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다.

숙박시설로 이동할 경우 통합앱을 활용해 택시를 호출하거나 미리 예약 결제한 KTX나 항공을 이용해 귀가할 수 있다.

스마트관광도시 여수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은 관광 전 목적지 결정부터 실제 관광활동(이동, 식사, 체험, 쇼핑, 숙박 등)과 관광 이후 활동(여행 후기 공유, 관광지 불편 신고 및 개선사항 제안 등)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서 기술이 융합된 개인별 맞춤형 관광서비스를 받게 된다.

스마트 관공도시란 관광요소와 기술요소의 융·복합을 통해 관광객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경험과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로 인해 누적된 정보를 분석하여 지속적으로 관광콘텐츠와 인프라를 개선·발전시키는 관광도시를 말한다.

첨단정보통신기술을 지역관광 콘텐츠와 접목해 경쟁력 있고 편리한 관광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여행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지역관광 첨단화 기반 사업이다.

- 스마트 관광도시 비전 및 목표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를 전담으로, 지자체와 민간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이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20년에는 제1호 도시 인천개장항일대를 시작으로 2021년 12월 여수시를 포함, 대구 수성구와 수원시 3개 지자체가 선정됐다. 2022년 스마트 관광도시 사업 대상지로 경주시, 남원시, 양양군, 울산광역시(남구), 청주시, 하동군 6곳이 최종 선정됐다.

지원금액은 최종사업지에게 35억 원이 지원된다. 단 국비지원에 대한 자부담비 1:1 매칭은 필수로 총 투자되는 금액은 70억 원이다.

문체부가 추진하는 스마트 관광도시 비전은 스마트 관광 생태계 구현을 통한 지역 관광 활성화가 비전이다. 

스마트관광도시 방향은 ▶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관광의 디지털대변혁 선도 ▶ 정부의 지원을 통한 관광과 기술의 융복합 가속화 ▶ 스마트 관광요소를 집약한 미래관광 청사진을 제시하는데 있다.

스마트관광도시 주 내용은 스마트 관광 요소 구현으로 소비자 관점의 매력적인 관광지 조성에 있다.

지역 특화 관광자원이 있는 한정된 지역을 선정해, 해당지역 대상 스마트관광 요소를 융·복합하여 차별화된 관광경험 강화 전략을 수립한다. 특히 지역 관광 특성에 따라 상이한 관광객 니즈에 부합하는 스마트관광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다.

또 기술기반 혁신 기업의 참여여건 마련으로 관광객 편의를 위한 다양한 ICT 융·복합 기술을 제시하며, 스마트관광도시 데이터 수집 및 관리 체계를 구축한다.

아울러, 지역관광자원 연계 시너지 창출로 지역 의견 수렴을 위한 공청회 개최 등 이해관계자와의 거버넌스 구축을 통한 체계적인 스마트관광도시 운영 방안 수립이 가능하다. 또 지속가능한 스마트관광도시 구현 등 스마트관광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다. <하편에 계속>

여수시가 조만간 출시할 통합앱 '여수엔' 초기 화면

김병곤 기자  bibongsan801@naver.com

<저작권자 © 여수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병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