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문화·관광
테마가 있는 농촌문화 체험돌산읍 율림리 대율 돌산갓 장터마을




농촌의 고유한 전통문화와 지식을 발굴하여 도시민을 체험학습케 하는 장을 마련함으로써 농가 소득증대 및 우리문화의 맥을 이어가는 농촌 전통테마마을로 육성하기 위해 총사업비 12억5천만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특히 주 5일근무제의 확대시행으로 증가될 여가수요를 판에박힌 유원지 보다는 농업.농촌을 체험 할 수 있고 도시생활에서 벗어나고픈 도시민들에게 자연경관, 소박하고 아늑함, 어머니의 품과같이 포근함이 있는 농촌마을로 조성함으로써 농업인에게는 소득증대는 물론 도시민과 교류를 통해 농촌지역 활성화등에 기여할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사회경제적인 환경에 발맞추어 농업기술센터에서는 2003년 부터 농촌전통테마마을 육성을 위하여 2억5천만원의 사업비를 투입 마을 고유 테마체험 및 프로그램 발굴, 체험학습시설, 편의시설, 환경정비 등을 실시하고 중심테마로 돌산갓, 갓김치 보조테마로 비자나무샘, 흔들 바위(형제바위), 밤섬, 청정한바다, 향일암 등을 도시민의 문화체험 학습장으로 운영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기본계획 및 체험프로그램 개발을 완료하였고 돌산갓김치 무료시식 및 이벤트행사4회 3천여명, 정치망선상체험 300여명이 참여 하였으며,민박 및 농산물 판매로 1천4백만원 농가소득을 올렸다.

또한 돌산갓 장터마을 홈페이지(htt://dolsangot.go2vil,org)를 개설운영하고 식품제조허가 및 돌산오방맛 갓김치 상표등록을 추진중에 있으며 민박농가 10호를 대상으로 호당 천만원씩 지원하여 현대식 화장실과 쾌적한 숙박환경 조성은 물론 해상낚시터, 조경, 편익시설 등에 10억을 투자할 계획이다.

앞으로 향일암을 찾아오는 전국의 관광객을 대상으로 여수의 특산품인 돌산 갓김치를 직접 담궈 갈 수 있는 위생적인 시설을 완비하고 전통농가 주택과 어구장비,농촌의 소품을 전시하여 보고 느끼고 체험하는 학습장으로 운영한다.

농촌테마마을은 특별히 새로운 건물이나 도회적인 분위기를 옮겨놓는 것이 아니라 마을이 가진 유.무형의 자원을 있는 그대로 보존하며 도시민들에게 어렸을적 고향 추억을 일깨우고 아이들에게는 꿈을 심어주는 시골친척집처럼 넉넉한 마을로 육성하여 농심함양은 물론 농촌체험 학습을 통해 자연의 소중함과 농업의 중요성을 몸소 배울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취재팀  webmaster@yeosunews.net

<저작권자 © 여수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취재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