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ㆍ특집 특집
<성준환 다큐PD의 렌즈 속으로-2>한강 시원제를 다녀와서
 
 
   
flag/2014                                                                                                           photo by 성준환
 
지난 11일부터 2일간 강원도 평창 월정사 에서 한강생명포럼 주최로 한강 시원제 행사가 있었다. 이행사는 오대산 (동대.서대.중대.북대.남대)5대 암자로 이루어져 오대산이라고 불리운다
 
그 중 서대에 있는 우통수가 한강의 발원지로 역사에 기록되어 있다
공교롭게 이 한강이 흘러들어가는곳이 5개광역 자치구(서울.경기.인천.충북.강원)
지역으로 흘러들어가고 있다
한강의 상류와 하류에서는 다양한 갈등과 문제들이 존재하고 있다
 
그것을 오대산의 (동대.서대.중대.북대.남대)의 물을 지역의 상징적의미를 부여해서
이물을 채수하고 이것을 다시 하나로 합수하여 한강으로 방류 하면서 지역의 화합과 소통과 화합이 될수있기를 바라며 아울러 물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행사이다.
 
나의 고향 여수는 여수시민들은 과연 어떤 강의 물이 식수원이 되고 있을까?
또 그 물의 시원은 과연 어느 곳이고, 어떤 도시들이 연계되어 있을까라는 의문이
생겨 자료를 찾아 보았다.
 
 섬진강은전라북도장수, 임실, 진안3군의경계를이루는팔공산
[전북진안군백운면신암리팔공산(1,151m)]에서 발원하여 오수천,요천,보성강,등의지류와합류하여전남광양시와경남하동군지점에서다도해로유입하는유로연장212.3하천이며, 유역면적은4,896.5이다.
 
원래섬진강은사수강, 사천, 두치강으로 불렀는데 고려 우왕11년에 왜구가 섬진강 하류에 침입했을수십 마리두꺼비떼가 울부짖어 왜구가 광양을 피해갔다는전 설이있고, 이때부터 강이름에 두꺼비'()'붙여 섬진강이 되었다고한다.
 
유역면적중전라남도가47%, 전라북도가44%, 경상남도가9%차지하고있다. 유역의동쪽에는낙동강유역, 서쪽에는영산강유역과동진강유역, 북쪽에는금강유역과만경강유역이접하고있다.
 
섬진강이 남해안 중앙부에 위치한 이유로 춘하추동이 현저하게 구분되며, 여름인7월부터9월까지는습한해안성기후로고온다습하며겨울에는대륙성기후의영향을받아한냉건조하고하류는남해안에접하고있으므로상류부보다기온이높고강우량이많다.
 
년평균기온이12내외이며,1975 ~1997년평균강우량1,254mm유입량은502백만이며, 강우의계절적분포는6월에서9월사이에연간강우량60 ~70%발생한다.
 
섬진강유역의호소는모두가인위적으로형성된담수호이다. 섬진강본류상류지역에우리나라 최초의 다목적댐인 섬진강댐이 1929건설되었고 섬진강 지류인 보성강에 주암댐, 동복댐, 보성강댐, 상사댐이 건설됨으로써 주암호, 동복호, 보성호, 상사호가, 섬진강 하류인 광양에 수어호가 새로 생겨났다.
 
운암호/옥정호와주암호는 다목적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보성호는 발전 목적으로, 동복호, 상사호는생활 용수를목적으로 관리되고있다.
 
섬진강 다목적댐을 건설하게배경은 댐이 건설되기우리나라의 곡창지대인 호남평야의 젖줄은 동진강이었지만 동진강은 평소 하천 유랑이 절대 부족하여 약간의 한발시에도 국가의 식량 생산에 커다란 차질을빚어왔다.
 
따라서 동진강과 이웃해있는 수원이 풍부한 섬진강물을 유역 변경에 의하여 동진강에 공급하기 위하여 60백만m2이치형관계용댐으로 1925 ~ 1929운암제(구댐)건설하였으며 지금의 다목적댐은 1940전력 생산에 필요한 용수를 확보하고 관계용수 공급 능력을 개선하기위하여 기존 운암제 하류2.4지점에 대규모댐을 계획의 일환으로 건교부에서 1961 ~ 1965완공했다.
 
중력식 콘크리트댐으로 중요 기능은 홍수 조절, 관계 용수생활 용수 공급, 전력 생산에있다. 발전에 사용한물을 동진강에 방류하여 김제 평야의 곡창 지대를 기름지게하고, 섬진강 유역의 홍수피해를 경감하면서 하류 지역의 농업 용수를 공급하고, 인근에 수자원 확보가 곤란한 전북 평야 지대 도시지역(전주, 정읍, 김제, 부안)생활 용수난을 해소하고 있다. 현재 섬진강댐의 관리는 한국수자원공사 섬진강댐관리사무소에서하고있다.
 
주암호는 전남보성의 제암산이 발원지로서 하류로 93km 떨어진 섬진강의 1 지류인 보성강에 축조되었으며, 3.(순천시, 보성군, 화순군)걸쳐 있는 유역면적1,010이다.
 
조절지댐(상사호)전남 순천시 유치산에 위치한 발원지로부터 하류로 24.6km 떨어진 이사천에 축조되었으며, 본댐과 조절지 댐의 저수지를 연결하는 도수터널이 있어 용수부족에 대비하도록했.
 
주암 다목적댐은 광주광역시와 여수, 순천, 광양호남 일원의 용수난을 해소하기위해 19849월에착공하여 199212월에 완공 되었으며, 연간 489백만용수와 용수 공급량에 따라 최소 4,640kWh, 최대7,600kWh전기를 생산 공급하고있다.이자료는 영산강 유역 환경청 에서 발췌 했으며 간략하게 다시 정리 했다.
 
 
과거 지역 상수원 에서 골프장 건설등 다양한 환경민원 문제가 발생.지역사회적 이슈가 일어나고 있었던 사례들이 있었다
 
나는 한강 시원제를 통해 물의 중요성과 그 강을 터전으로 살아가는 지역민들의
화합을 시도하려는 미약한 노력을 조용히 마음속에 그리고 사진 몇장에 담았다.
 
 
 
   
▲ Dancing/ KOREA 2014  photo by 성준환, 
시원제 기간중 월정사 문화축제중 경내에서
 
 
 
 
 
 
   
▲ dancing/2014.                                                                                   photo by 성준환
 
 
 
 
 
 
 
   
▲ festival/2014                                                                                        photo by 성준환
 
 
 
 

박성태 기자  yeosunews@hanmail.net

<저작권자 © 여수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성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